법무법인 책략은 해당분야의 전문지식과 실무능력을 겸비한 변호사들이 팀을 이루어, 금융일반업무, 파생금융상품, 주식발행 및 상장업무, 증권투자, 증권투자신탁, 뮤추얼펀드 등 자산운용업무와 관련하여 전문적인 법률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본 법무법인의 증권금융팀이 수행하고 있는 금융일반업무를 예시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프로젝트 파이낸싱 및 SOC

법무법인 책략은 부동산개발사업 등과 관련된 프로젝트 금융이 가지는 해외건설 및 대형 프로젝트(Project) 등 대규모 리스크 사업에 대한 자금조달 방법으로서의 특수성을 고려하여, 프로젝트 금융의 전 단계-즉, 예비조사 업무, 계획수립 및 금융구조 설정(structuring)업무, 금융계약작성 업무, 금융주선 업무, 프로젝트 파이낸스 진행사항의 점검 및 사후 관리에 걸쳐 필요한 일체의 자문업무를 수행하고 있으며, 특히 신속하고도 전문적인 자문과 법률서비스의 제공으로 고객들로부터 높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특히, 법무법인 책략은 (i) 주무관청과의 통행료 조정 등과 관련된 다툼에서 투자자측을 대리하여 성공적으로 통행료 조정에 대한 자문을 수행한 바 있으며, (ii) 외상투자기업 부동산개발사업에 대한 project financing에 대하여도 현지 Law Firm과의 유기적인 협조를 통하여 성공적인 자문을 수행한 바 있습니다.

법무법인 책략이 이 분야에서 자문하는 자문업무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자금조달계획의 수립 및 금융구조 설정에 대한 자문

- 합작투자 또는 컨소시엄 등 투자매개체의 구성, 프로젝트금융투자회사(PFV) 등

- 특수목적법인(special purpose vehicle) 설립 등에 대한 자문

- 대출계약 등 관계 서류의 작성, 협상, 체결 등에 대한 자문

- 프로젝트 관련 제 법규정의 검토 및 인허가 관련 사항에 대한 자문

- 프로젝트 금융에 대한 법률의견서 작성

- 프로젝트 금융과 관련된 세무, 조세 등에 대한 자문

- 프로젝트 투자매개체 또는 특수목적법인의 운영, 관리 등에 대한 자문

- 기타 프로젝트의 특수성에 따른 개별적, 구체적 자문